1 얼마 전에 블로터넷에서 구글 자료를 인용하면서 인터넷 배너광고 절반 이상은 노출도 0 이란 기사를 썼다(개인적으로 노출도란 용어정의는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
2 개인적으로 viewablility란 지표가 모바일 시대에서 얼마나 의미가 있을까하는 의문이 있다.
3 즉, 모바일 광고에서는 광고매체사 지면 중간, 하단에 위치해서 얼만큼 안보이고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적절한 오디언스에게 원하는 광고 frequency를 얼만큼 해서 광고주가 원하는 액션(call to action)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트위터 반응

@maaarket: viewability(Viewable Impression) 지표는 무엇인가? - 진용진 http://t.co/1uXhaZ8L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