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는 스택 익스체인지 에서 질문을 하려는 사람에게 질문을 하려면 일정한 노력을 기울일 것을 요구한다.
2 즉, “오리에게 물어보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단히 강력한 기법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3 하지만 문제를 이렇게 전체적으로 설명해보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어떤 식으로 접근할지를 따져보고 싶은 마음이 없다면 다른 사람에게 질문을 던지기에 앞서 스스로 자신의 문제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기는 어렵다.
트위터 반응

@developerfarm: 고무오리 문제 해결법 http://t.co/15Pyu4rSGj 어제 석촌호수에서 초대형 고무오리가 떠서 화제를 모았었죠? 프로그래밍할 때도 고무오리가 문제 해결에 유용하게 활용된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활용되는지 한번 확인해 보세요~ :)

@inyun2u: 누군가에게 자신의 질문을 단계별로 자세하게 설명하는 것은 그 자체로 당신을 해결책으로 인도하기 때문이다. ㅡ 질문이 중요한 이유. 질문을 겁내는 이 곳이 정말 위험한 이유. http://t.co/lmIhSUOBfo

@revirth: 고무오리 문제 해결법 http://t.co/u7FtUIE8mu 아마도 석촌호수에 Rubber Duck 이 떠있는 이유 ㅎ

근데 정말 왜 그런걸 띄워놓은거지 :3

@initNirvana: @zedoring 앗, 트윗 잘못 이해해서 지웠는데 그새 보셨군요 ㅋㅋㅋ.
코딩 호러 시리즈를 책으로 전부 읽어봤는데 재밌어요. ㅎㅎ
https://t.co/JZilMCs4WU
고무오리 문제 해결법
https://t.co/ejvVBf9Y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