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 기사는 2014년 04월 09일 14:42 더벨 유료페이지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 특히 와츠앱이나 위챗, 라인 등은 현지 가입자를 최대한 끌어들인 이후에 유료화 전략을 택할 것으로 보인다.
3 일각에서는 카카오의 일일 수익성이 라인와츠앱에 이어 3위라는 점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지만 이면을 살펴보면 꼭 그렇지만도 않다는 지적이다.

인도네시아는 포스트PC가 아니고 모바일이 처음으로 사람들이 TV 이후로 첨으로 접하는 스크린 경험이라서.. 기존 PC마인드로 대응하면 잘 안되는데...

이점에서 카카오가 장점이 많다고 생각했는데 녹록치 않나보네요. 결국 해외시장은 business development가 받쳐줘야하니까 이 부분은 모회사 노하우가 잘 갖춰진 위챗, 라인이 앞으로 우세할듯...

이런 자산이 없는 왓츠앱은 결국 선점 효과일것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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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riranshero: http://t.co/dtomB1tcST 오래전부터 예상하던 문제가 제대로 분석된 자료로 나오는건 꽤 좋은 일이다.. K사는 특히나 게임 매출에 비중이 높고, 게임 매출의 최대치는 C사... C사가 언제 K사를 버릴까..(아니면 저가인수?)가 관건

@free1002: @hubris2015 @spmorb http://t.co/7uDkkey2zT , http://t.co/h8Pfla7fHJ , http://t.co/99nwmxTbub 안했다기보다 작년엔 동남아쪽이 전쟁이였는데, 힘싸움에서 밀렸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