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바일앱이 보편화되면서 사용자들의 설치에 대한 부담감은 낮아졌다.
2 하지만, 앱충성도도 동반 하락하고 있어 마케터들을 힘들게 하고 있다.
3 앱스토어 순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다운로드 유도형 마케팅은 효율성 측정이 쉬운 반면 실제 서비스의 충성도나 수익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많지 않다.
트위터 반응

@mobizenpekr: [모바일컨텐츠이야기]속도가 필요한 User Retention 유지 전략 http://t.co/IvZlIFMkkN 19.3% 모바일앱은 1회만 실행되고 사용자들에게 잊혀진다고 합니다. User Retention에 대한 몇가지 자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technology_bot: 속도가 필요한 User Retention 유지 전략 http://t.co/aW07HEYgwc

@page17: 속도가 필요한 User Retention 유지 전략 http://t.co/wZvtVEmasW

@Sungjin_L: 모바일 컨텐츠 이야기 :: 속도가 필요한 User Retention 유지 전략 http://t.co/iX2ZUdqDoW

@lifedefrager: 속도가 필요한 User Retention 유지 전략 http://t.co/y3QDK6dLD7 역시 리텐션.

@wildcardco: 속도가 필요한 User Retention 유지 전략 http://t.co/16EjOzudpP 역시 리텐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