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거 다른 매스미디어 채널과 같은 길을 걷고 있다는 이유로 페이스북을 비난할 수는 없다.
2 애널리스트와 마케터들에 따르면, 이런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는 방법은 소셜 미디어 전략을 더 광범위하게 다각화는 것이다.
3 마틴은 특히 다른 소셜 네트워크에는 아주 좋은 소식이라고 강조했다.
트위터 반응

@CIOKR: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http://t.co/jQt4V5BfTp

@tog322: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 CIO Korea: http://t.co/BSM6u8Ds6h

@docjangmi: 페이스북 도달율 급락. 마케터들은 어떻게 해야할까? http://t.co/9fgvDUgMes

@limjongkook: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 CIO Korea http://t.co/0G7nXTZF7H

@Evanryu79: 페이스북 페이지 충격 : 페북은 이제 소통만 하고 비즈니스는 다른 채널로 차 바꿀 시점 왔습니다. 특히 해외를 타겟으로 한다면 구글플러스 정말 잘 해야 됩니다. 그리고 결국 종착점은 웹사이트와... http://t.co/fvaD0uIuzZ

@SEOinKorea: 유기적 도달 범위: 뉴스피드 또는 회원님의 페이지에서 회원님의 게시물을 본 순 사용자 수로, 친구가 공유한 소식에서 회원님의 게시물을 보고 좋아요, 댓글, 공유 활동을 하거나 질문에 답변을 하거나... http://t.co/voJ3Hv4MDv

@boksil76: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http://t.co/7vuMwDyzJY

@5WEETY: "오길비에 따르면 브랜드 페이지의 유기적 도달(Organic Reach)은 6% 대에 불과했다." 아짱나:( http://t.co/SKTP55Eu8p

@5throck: 페이스북 페이지의 유기적 도달률 제로. 조만간 대규모 이탈이 벌어지겠군요.

http://t.co/IgaJ2uSD2q

@emotionist: 페이스북 마케팅에 도대체 무슨 일이? 오늘 두 눈을 번쩍 띄게 만드는 기사.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 CIO Korea http://t.co/MMhmxxSim5

@emotionist: 페이스북 마케팅에 도대체 무슨 일이? 오늘 두 눈을 번쩍 띄게 만드는 기사.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컨텐츠를 공유를 제한하는 페이스북 정책에 대한 마케터들의 경고성 메세지) http://t.co/MMhmxxSim5

@1365joy: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 CIO Korea: http://t.co/uR4BIO1sSq

@toysun: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 CIO Korea: http://t.co/7c4750O4BI

@occiecom: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 CIO Korea http://t.co/x8hDkNU6kN

@sun4in: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via @Pocket) http://t.co/FtD9Pvzn0l

@bstaebst: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http://t.co/Y2xFm9TrAa 과거 다른 매스미디어 채널과 같은 길을 걷고 있다는 이유로 페이스북을 비난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번만큼은 과거와 다르기를 희망하는 마케터들이 많다

@VannsKang: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http://t.co/BBjaSj6AUQ

@kkomin: 내리막길 페이스북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 CIO Korea: http://t.co/dFcq6rfJDw

@nicei7: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 CIO Korea http://t.co/1A7TDjPQQP

@ProbonerProbono: ㅎㅎ서서히 지칠때도 됐죠? 좋아요도 힘들고 댓글도 힘들고 공유하기는 더 힘듭니다~^^!!! http://t.co/iOFynPOa9v

@swingduke: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 CIO Korea http://t.co/5Jfcpd8aUB

@SeonghoTbaki: 좋은 내용이네요, 페이스북의 홍보효과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이용해야한다는 교훈을 남겨주는......
한번쯤 읽어볼 만 합니다^^ http://t.co/kgVlL4F72L

@hyunwook: 페이스북을 비롯한 소셜마케팅에 있어 광고를 통한 도달(Paid Reach)는 필요하다. 하지만 그렇게 유입시킨 팬(fan)의 로열티를 높여 인게이지먼트와 유기적 도달(Organic Reach)를... http://t.co/beAx98CnA1

@edwdkim: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 CIO Korea http://t.co/pGREMrAcA7 @CIOKR 에서

@Leo830301: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 CIO Korea: http://t.co/oY693XBHl5

@cheommarketing: 확실히 페이스북 도달률이 내려가긴 했죠 ㅠ_ㅠ

지난 몇 주 동안 페이스북 게시물의 유기적 도달(Organic Reach, 뉴스 피드 또는 페이지에서 게시물을 본 순사용자 수)가 급감했음을 지적한... http://t.co/5unRdEKq3l

@tarot_th: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http://t.co/5i1YlOsCOH

@greenohyoung: 페이스북은 고속 성장했기 때문에 분명 거품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http://t.co/2jWn4MBqoe

@LUXNUX: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 CIO Korea http://t.co/mfGEaU8N7B

@klcsu77: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 CIO Korea http://t.co/KJJIiXtNAc

@pknmly: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 CIO Korea: http://t.co/wkb5sKsyJQ

@forhart01: 소셜마케터는 우물에서 물을 퍼나르는 직업이 아니고,
흘러가는 물을 따라 물 흐르는대로 따라가는 직업이라
페이스북이 안좋은면 흐름이 좋은 쪽으로 갈아타면 그만~

멘붕이라는건 페이스북에 우물만 퍼나르던... http://t.co/fv9rqFoBpw

@wonies: 나라면 1센트의 가치가 있는 100만 명의 팬보다는 50달러의 가치가 있는 1,000 명의 팬을 찾겠다"고 말했다.... http://t.co/bGARHmdUjn

@geogebra_kr: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 CIO Korea http://t.co/WuMtmZN2Ny

@dooooeeee: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http://t.co/lhIrIEGx4r
// 마케터들에겐 고민,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들에겐 기회. 늘 페이스북을 주시하고, 여러 방향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이제는 효과가 예전같지 않다.

@limjongkook: "도달 급락!" 페이스북 제로 현상에 마케터들 '멘붕' - CIO Korea http://t.co/Lz84UzMRl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