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의 경우 안드로이드의 높은 점유율 때문에 아이폰보다 안드로이드용 앱을 먼저 개발하는게 말이 되지만 , 미국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지난 Steve Cheny의 글을 번역해 소개 했던적이 있다.
2 삼성과 구글 에디션이 다른것처럼 같은 삼성 갤럭시 S4여도 통신사가 어디냐에 따라서 또 다르다.
3 David의 말에 따르면, 같은 버전의 안드로이드더라도 통신사에 따라서 다소 다른 OS처럼 작동한다고 한다.
트위터 반응

@jiman_yoon: 안드로이드 우선 전략의 착오 http://t.co/FXOtUXW1N7 한국처럼 어쩔수 없이 안드로이드 앱을 먼저 만드는 개발사들의 고통이 느껴지는것 같음. 예전에 소개했던 스타트업의 펀딩 관점이 아니라 기술적인 관점에서 쓰여진 글.

@lunamoth_rss: 안드로이드 우선 전략의 착오 http://t.co/htRfWG2AI5

@ghostsbs: 안드로이드 우선 전략의 착오 http://t.co/yoqHxWL7DM 그나마 게임은 쉬운편이군요. 일반앱은 만들기 정말 힘들 것 같습니다.

@KudoKun_: @jiman_yoon http://t.co/igjRRggufB 이 글에 ‘장해물’ 오타요… ㅋㅋㅋㅋㅋ

@chuniso: “안드로이드 우선 전략의 착오” http://t.co/K22MpTaV3X 안드로이듸 끝날 것 같지 않은 파편화. 그래서 나는, 그 모든 걸(개발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윈윈) 신중하게 고려해서 제품을 출시하는 애플 덕분에, 아무 고민없이 선택한다.

@purengom: “안드로이드 우선 전략의 착오” | Yoon Jiman | http://t.co/MBIiRK6oUy 글로벌로 간다면 좀 심각하게 생각해볼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