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4년 2월 27일 코엑스에서 열린 Gaming on AWS 세미나에서 기억나는 내용을 정리해 본다.
2 따라서, 인스턴스 종료시점에 후처리가 10분을 넘기면 데이터 유실이 발생함, 이 점에 주의
3 따라서, 국내 대상 서비스를 하는 경우에도 Tokyo 리전이 매력이 있음

못하는 회사: 단순히 DAU(Daily Active User), Session Count, ARPU 통계만 확인

잘하는 회사
추가로 (구매, 빈도, 레벨 등 기준으로) 상위 User와 비교
레벨/종복/기타 분류 별 ARPU 비교

일본 회사가 잘하는 것: FQ(Frequency) 분포를 이용한 분석
방문회수,게임시간 등으로 그룹을 나눠 분석
휴면 유저도 휴면일수 등으로 구분해서 관리/분석

트위터 반응

@madvirus: 오늘 있었던, Gaming on AWS 세미나 요약. http://t.co/aDpirQqr3b

@jinto: 오잉 ! 정말인가요.

"최근 서울-Tokyo리전에 대한 Latency가 200ms에서 40ms 수준으로 떨어졌음. "

http://t.co/g8bUvuEuqm #AWS

@OhKwangsup: Gaming on AWS 세미나 요약.. http://t.co/Km1BgRffEi 재미나.. 시간 좀 내서 함 해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