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난 프랜차이즈 사장님들 불만, 인터넷상으로 일파만파
2 그러나 배달 앱의 중요한 고객인 점주들이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꼭 풀고 넘어가야 할 문제다.
3 그러나 보유하고 있는 유저 수가 앱마다 다르므로, 비용편익을 간과하고 수치만을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트위터 반응

@NewsButler: “배달앱 수수료 논쟁” 우아한형제들 VS 가입 업체의 입장 분석 http://t.co/UGKnLIpvVW

@beSUCCESSdotcom: “배달앱 수수료 논쟁” 우아한형제들 VS 가입 업체의 입장 분석 - http://t.co/sWaqOPOvkZ

@soodol: “배달앱 수수료 논쟁” 우아한형제들 VS 가입 업체의 입장 분석 - http://t.co/Og4jeaOWBL 모든 유통엔 수수료가 있으니 당연하지만, 수수료율이 너무 높은 듯...

@atmark99: 잘 이해를 못하는구나... 기본적으로 제공되어야할 로컬정보를 아파트 부녀회에서 돈받아먹고 있어서 그런거잖아... 그걸 막으니까 이상한 앱들이 ㅎㅎ 중간에서 빼먹는거 짜증... 그래서 찌라시 모은정보... http://t.co/s6LcVbDGhn

@demitriostratos: 푸핫~ 사실 간단한 문제를 가지고 뭘~
본문 얘기처럼 월 60만원씩 찌라시에 들이는 돈으로 500만원의 매출을 올리는 식당이 있다 치자. 그 돈을 모두 배달의 민족에 주고 매출이 1000만원으로... http://t.co/7rkb1QZPki

@Ktm2mt: “배달앱 수수료 논쟁” 우아한형제들 VS 가입 업체의 입장 분석 - http://t.co/WoMy6kkZqv

@i_ptlab: 수수료가 비싸면 안쓰면될것을.. 알바써서 찌라시 뿌리고 동네 배달음식 책자만들어 돌리고.. 실제로 전단을 돌릴때와 안돌릴때의 주문량은 즉시 효과가 반영된다.. 아직 자영업하시는 분들이 플랫폼의 힘을 잘... http://t.co/fomZ2lZ8nx

@SeungBeom: 배달앱 수수료에 대한 지역 소상인들의 반발이라? 어쩌면 새로운 마케팅 채널에 대한 막연한 적대감은 아닐까? http://t.co/VNV0XSGWgi

@byunsh1919: “배달앱 수수료 논쟁” 우아한형제들 VS 가입 업체의 입장 분석 - http://t.co/5b2J8czp55

@donwork2: 웹사이트, 모바일앱 등 디지털미디어의 가치가 제대로 알려지는 계기가 되길… “배달앱 수수료 논쟁” 우아한형제들 VS 가입 업체의 입장 분석 - http://t.co/dOuKhRE9cU

@9726730: “배달앱 수수료 논쟁” 우아한형제들 VS 가입 업체의 입장 분석 - http://t.co/x2vMZsDit8

@papillote82: “배달앱 수수료 논쟁” 우아한형제들 VS 가입 업체의 입장 분석 - http://t.co/sNV6UiC3ND

@gjop0415: “배달앱 수수료 논쟁” 우아한형제들 VS 가입 업체의 입장 분석 - http://t.co/sTxD0U9gK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