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덕트 매니저는 항상 자신이 담당하는 제품을 발전 시키기 위해 눈과 귀를 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향한 안테나를 활짝 펼쳐놔야 합니다.
2 보통 내부의 데이터는 현재 제품과 관련해 고객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그리고 정확하게 파악하게 해주는데 큰 도움이 되는 반면 어떤 새로운 제품이나 기능이 필요한지의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부분은 많이 부족합니다.
3 물론 제품이나 상황에 따라서 위의 4가지 방법들이 소용이 없을 수도 있고 추가적인 도구들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객관적이고 수치화가 가능한 결론을 유출해내는 방법론을 채용한다면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단순히 촉이나 감에 의한 방향 결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