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거의 5개월 만에 돌아온 가마수트라 골라보기입니다.
2 만약 플레이어가 최적의 플레이(매일 받을 수 있는 불안정한 ISO 선물 수령을 최대화하고, 전투를 거의 혹은 전혀 지지 않고, 노가다에 시간을 들이는 플레이)로 시리즈를 완수할 수 있게 게임의 변수가 맞춰져 있다면 나는 윤리적이란 인상을 받을 것이다.
3 게임을 까보면 원래 디자이너는 전략 감각과 진지전을 유도했음이 명확히 보이지만, 전투 시스템이 너무도 가혹해서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트위터 반응

@lifedefrager: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부분유료화 게임 만들기
윤리적인 부분유료화 게임 설계 by 그렉 코스티키안 http://t.co/4HYs3GmO4q
한국 게임 디자이너가 이런 주제로 기고하는 것도 보고 싶네요. 멋진 정리와 화두.

@wildcardco: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부분유료화 게임 만들기
윤리적인 부분유료화 게임 설계 by 그렉 코스티키안 http://t.co/0F27IclZiw
한국 게임 디자이너가 이런 주제로 기고하는 것도 보고 싶네요. 멋진 정리와 화두.

@soubau: 간만에 보는 깊이 있는 부분유료화 글. 회사가 아닌 고객을 위한 제품을 만들어 보자. 우리는 장인이고 싶으니까. 고객이 없이 존재하는 회사는 없으니까. http://t.co/lh8NWf06AK

@k_hiyen: http://t.co/pEhYXqKVvW [TIG]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부분유료화 게임 만들기 /
윤리적인 부분유료화 게임 설계 by 그렉 코스티키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