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누구나 한번 쯤은 특정 소매점들이 무리지어 한곳에 상권을 형성하는 경우(클러스터링: clustering)를 목격한 경험이 있을 겁니다.
2 하지만, 파란 아이스크림 가게 주인이 욕심을 내어 중앙으로 이동을 하기 시작하면(그림 2), 파란 가게의 시장점유율이 녹색 가게를 앞지르기 시작합니다.
3 왜냐하면, 구매를 위해 주기적으로 이동해야 하는 저차상품과는 달리, 일상적으로 구매할 필요가 없는 물건의 경우 더 먼거리라 할지라도 소비자들은 기꺼이 이동을 감수하기 때문입니다.
트위터 반응

@newspeppermint: 특정 소매점들이 무리지어 한곳에 상권을 형성하는 이유 http://t.co/j48fFb9aS9

@ohunesi: http://t.co/Afezp4jzfn 경쟁의 끝은 균형이라는 건데, 인터넷서식지를 놓고 경쟁하던 특정 성향의 네티즌 그룹이 결국은 어떤 커뮤니티 혹은 메뉴에 서식하게 되는 것도 비슷한 느낌.

@_spiite: 특정 소매점들이 무리지어 한곳에 상권을 형성하는 이유: http://t.co/ajAk0A3pud @newspeppermint 에서

@eparan: 특정 소매점들이 무리지어 한곳에 상권을 형성하는 이유: http://t.co/GYrEhda7kG @newspeppermint 에서

@lookblue: “@newspeppermint: 특정 소매점들이 무리지어 한곳에 상권을 형성하는 이유 http://t.co/0LRBg4HLRZ” #fb

@jrogue: “특정 소매점들이 무리지어 한곳에 상권을 형성하는 이유” 예전에 여기서 설명하는 이론을 라디오에서 듣고 감동한 적이 있었지... http://t.co/1y7mCsNm7J

@seongjaelee: 특정 소매점들이 무리지어 한곳에 상권을 형성하는 이유 http://t.co/6UbnGDrKr4

@mainreason: 특정 소매점들이 무리지어 한곳에 상권을 형성하는 이유: http://t.co/lFyJZBgaUY via @newspeppermint

@StepHklha: 특정 소매점들이 무리지어 한곳에 상권을 형성하는 이유: http://t.co/oTVvXu3Tto @newspeppermint 에서

@i000sang: 특정 소매점들이 무리지어 한곳에 상권을 형성하는 이유

OCTOBER 29, 2013 BY JASONHBAE 1 COMMENT
누구나 한번 쯤은 특정 소매점들이 무리지어 한곳에 상권을 형성하는... http://t.co/R7SXIMVoMN

@unsde_sign: Hotelling's paradox “@newspeppermint: 특정 소매점들이 무리지어 한곳에 상권을 형성하는 이유 http://t.co/Awyqa8PVsL”

@xtal38: 특정 소매점들이 무리지어 한곳에 상권을 형성하는 이유 http://t.co/WZWnkzMAst via @newspeppermint

@jhannes37: 특정 소매점들이 무리지어 한곳에 상권을 형성하는 이유: http://t.co/oYsZ2u2oYk @newspeppermint 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