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태어나서 이렇게 비행기를 오래 타 보기는 처음이에요.
2 힘없는 전두환 할아버지 재산을 너무 많이 빼앗아서 아버지를 미워하는 건 아니에요?
3 간첩 잡는 아저씨들이 지난해 선거에서 못된 짓을 하다가 아버지에게 걸려 혼났다고 어머니가 그러던데, 그 일 때문에 그러는 건가요?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 진중권 @unheim

미치지 안고서야

동아일보업종변경 정신병원으로

트위터 반응

@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0HePICUEWN

@youngsug0625: 기막힌 창작이다 동아는 폐간하라"@FlyingPen_73: 드디어 동아일보가 미쳤네요 ㅎㅎㅎ에세이를 기사랍시고 올리고는.사실과 다른 창작물이랍니다. 찌라시 아니랄까봐 [최영해]채동욱 아버지 前 上書 : 동아닷컴 http://t.co/PHurwweWHs

@kangnamajumma: 이 사람 자식이 되어 글 쓰고싶다...미친...# 그나저나 누가 내 오그라든 손발 좀 펴주세요~~
http://t.co/7XhouqfsMv"

@baltong3: 최영해 동아일보 논설위원 ㅠㅜ RT @kangnamajumma: 이 사람 자식이 되어 글 쓰고싶다...미친...# 그나저나 누가 내 오그라든 손발 좀 펴주세요~~
http://t.co/UkLwDApAUi

@sarcasms_: "이칼럼은 채동욱 검찰총장의 혼외아들 존재 여부와 관계없이 엄마의 말을 듣고 자라온 아이의 입장에서 쓴 창작물입니다. 최영해 논설위원 yhchoi65@donga.com"
http://t.co/uYqsY9HaIm ..이게 자기 이름 걸고 쓴 글이다.

@Narciman: 창조경제 실천하는 동아일보 칼럼의 창작력이란... RT @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Lqvc3FpZud

@appetite_: ※이 칼럼은 채동욱 검찰총장의 혼외아들 존재 여부와 관계없이 엄마의 말을 듣고 자라온 아이의 입장에서 쓴 창작물입니다. http://t.co/cq4yqiIXMj

@kangdoha: 아침부터 시끌벅적하길레 링크타고 읽어봤는데.. 매체와 목적을 떠나 놀이방 미취학아동 글쓰기 수준이라 정신이 멍.
http://t.co/KYWkNxFTZn

@kangdoha: 최소한의 예의도 짓밟은 '채동욱 아버지 전상서'를 쓴 최영해씨에게 "아버지.. 왜 그러셨어요.."로 시작하는 '최영해 아버지 전상서'를 올릴순 없잖은가. 지켜야할 선을 당신은 넘은거다 http://t.co/KYWkNxFTZn

@oonote: 명불허전 똥아가 공식적인 칼럼을 통해 언론이 아닌 명실공히 '픽션 공작소'임을 인정함. http://t.co/yPPQEZaWQS "이 칼럼은 채동욱 검찰총장의 혼외아들 존재 여부와 관계없이 엄마의 말을 듣고 자라온 아이의 입장에서 쓴 창작물입니다"

@baltong3: 최영해 아버지 前 上書
아버지, 챙피해서 고개를 못들겠어요. 그리고 제발 술먹고 글쓰지 마세요.
http://t.co/UkLwDApAUi

@Iam0611: 미칭..ㅋㅋㅋㅋ “@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YdT8jAJX4d”

@homepet1: 도대체 얼마나 오래살려고 쯧쯧 http://t.co/23IKolJx9l [오늘과 내일/최영해]채동욱 아버지 前 上書

@hagonolja: [최영해]채동욱 아버지 前 上書 : 동아닷컴 http://t.co/AVIZm52Q24"최영해 아버지 前 上書 . 아버지 사람들이 말하길 아버지가 소설을 쓰셨다던데, 아버지 기자 아니셨어요?" 진중권 트윗보고...ㅎㅎ..이런게 논설위원?

@hsko6901: 정말 부끄럽지도 않은가.. 아주 그냥 똥으로 가득 찼구나.… http://t.co/sMaUlr24mU [오늘과 내일/최영해]채동욱 아버지 前 上書

@sonys75: 이런 븅신... : 동아닷컴 http://t.co/DSaAWXAp0L

@teri2236: "이게 뭔가요 웃음도 안나옵니다 애들 장난하나 @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ckDLfhOq0W"

@limoppa: 야! 참 논설위원은 아무나 하는게 아니구나. http://t.co/1zHQbHhVGP

@Leggy_Park: "@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zoxGYQO9yv"진심 변태같....

@DoctoRKL: http://t.co/UjBgSP72r9 아 존나 재밌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감정이입좀 하면서 쓰셨나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kki4188: 동아일보 최영해 논설우원의 글. 또라이도 이런 또라이가 다 있네 http://t.co/r7AmL5dFG7

@noisexup: http://t.co/tMfhySttrZ 내 아침에 이거 읽고, 와 세상에 2013는 병신 총출동의 해인가? 싶었는데 아니나다를까 난리가 났구나-

@leafriend: [오늘과 내일/최영해]채동욱 아버지 前 上書 : 뉴스 : 동아닷컴 http://t.co/33L0ypZJZZ - 일독 권합니다.

@BladeKim: 이런 글 쓰면서 직책은 논설위원이란다… 나라가 왜 이지경이 되었을까.
힘들게 사는 사람도 많은데 왜 이런 정신병자는 이따위 글이나 쓰면서 잘 먹고 살고 있냔 말이다. http://t.co/ClUJfuUW5v

@kimhch3: RT"@BladeKim: 이런 글 쓰면서 직책은 논설위원이란다… 나라가 왜 이지경이 되었을까.
힘들게 사는 사람도 많은데 왜 이런 정신병자는 이따위 글이나 쓰면서 잘 먹고 살고 있냔 말이다. http://t.co/4HtQC8XvQ8"

@j0sImY: "@playinthesky: 아직도 동아일보를 돈내고 받아보는 집, 사무실에서 사사거나 일하신다면 말씀해주세요.
우리 앞으로 보지 맙시다.
최영해 논설위원? 추리위원? http://t.co/HAm4X2Y8tD"최영해같은 새끼 처벌하는법 없나?

@ecorightskm: ㅋㅋㅋㅋ마지막줄이 가관이다 "※이 칼럼은 채동욱 검찰총장의 혼외아들 존재 여부와 관계없이 엄마의 말을 듣고 자라온 아이의 입장에서 쓴 창작물입니다." http://t.co/GfZK9sVVjq

@winecola: 최영해가 채동욱 검찰총장의 혼외아들이 되어 써본 잡글. 논설위원이나 국정원이나 완전 저질들... “@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tbAS1eOpsB”

@pinppanchi: 와 골 때린다 진짜. 저질도 저런 저질이 ㄱㅡ "@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QNpO7mQ513"

@tomato11231: "@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nJXXh7msGC"
이사건이 국정원 불법선거하고 무슨상관 지금와서 이일이제기되는이유는 뭘까?

@estariol1: 조중동 이니까요. 놀랍지 않아요. 폐간되지 않은게 더 놀랍지 않나요?? “@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HynyAihUDT”

@zur_Ruhe: 동아일보는 이제 조중동으로 묶어서 깔 레벨도 못되는구나. 이 시대 언론의 저열함에 대한 기념비가 될 기사. http://t.co/yu39hLOHF5

@Gdkim114: @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s6hNDnN4dA”
# 참으로 어이없는 문제로다~~어찌 해결을 해야하나.?황당하네~~^^그렇게 알고 지란 아이는?
이편지 진짠가?

@WOOKJANG: ㅎㅎㅎ 변태라는 말에 뒤집어짐
“@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rfAAlnV3Fe”

@poet0317: 아이의 입장은 개뿔도 모르는 사람이 아이의 입장이라고 주장하며 쓴 창작물이라면 모를까.. “@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xuAXH83T3M”

@jin9633: "@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FdSF60fztu" 우리집 화장실 휴지는 팔만대장경입니다

@love2na: 세이브더칠드런에서 동아일보 최영해 칼럼과 관련해 발표한 성명서. http://t.co/sFkL4Hs8eD
논란이 된 최영해 동아일보 논설위원의 글. http://t.co/4nn9FPAiG2
웃어줘야 할지 울어줘야 할지..

@revialdaehan: 권순활에 이어서 최영해까지 명불허전 동아일보 : 동아닷컴 http://t.co/hRxBRnQb2b

@ozmakay: 이건 뭐 재미도 없고 감동도 없고.. http://t.co/ldm4PMY2FU [오늘과 내일/최영해]채동욱 아버지 前 上書

@nzym5971: [오늘과 내일/최영해]채동욱 아버지 前 上書 : 동아닷컴 http://t.co/3paBD1DHe6

@skywalkersong: ㅎㅎㅎㅎㅎ 명불허전일세.. 진짜 대단하다. 이류 신문은 역시 뭐가 달라도 다르구나. 이래서 조중동이 아니고 그냥 조선인가보다 한다. ㅎㅎㅎㅎㅎㅎㅎ ㅎㅎㅎㅎㅎㅎㅎㅎ : 동아닷컴 http://t.co/knCh1hnEEG

@stevelee5580: [오늘과 내일/최영해]채동욱 아버지 前 上書 : 동아닷컴 http://t.co/UmlSNmwDc0

@Myeongaya: 이것도 칼럼이라고.. ㅉㅉ ㅡㅡ [오늘과 내일/최영해]채동욱 아버지 前 上書 : 동아닷컴 http://t.co/8A8dFYWlQJ

@kwngl: 뒷북이지만, 최영해 칼럼 아스트랄하다 정말.
http://t.co/Bvp63rCXOW

@ordinaryid: 아무리 좃중동이라고 욕먹어도 최소한의 언론의 틀은 있을 줄 알았는데
역시나 그냥 쓰레기구나.
재활용도 못할 그냥 똥.
아니 똥은 거름으로라도 쓸모가 있으니 그냥 방사능 폐기물 세슘 정도로 해두자.
너... http://t.co/UmhhSbsTLi

@k1001r: [오늘과 내일/최영해]채동욱 아버지 前 上書 : 동아닷컴 http://t.co/HEbEPacjo8 @dongamedia 에서

@stonyw: 최영해 기자 大韓鷄國(대한계국, 위대한 닭의 나라)의 영명한 수탉으로 우뚝섰다 RT @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3JOec5t0NA

@fred1226: [오늘과 내일/최영해]채동욱 아버지 前 上書 : 동아닷컴 http://t.co/WAfOjkqOtr @dongamedia 최해영 이런개자식이있나 마박에 피도 안마른놈이 어디서 3류소설을 창작이라고 신문에써정말 아부의극치구나 인용한 동아는 더죽일놈이지만

@changsoo4288: 최영해. 갈기갈기 찢어 죽여야 할 나쁜 새끼. “@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yXCoMbaPOJ”

@TdtalEclipse: 이거였나? 문제가 된 똥아의 글이란게? [오늘과 내일/최영해]채동욱 아버지 前 上書 http://t.co/XzeLtMKoOt

@mujucd1: ": 역시 동아!! 동아줄로 모가지를 확 졸라버리고 싶어지는 칼럼이군요. 저런게 언론이라니...헐

“@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Wq5zTQfiJh”"

@Jeongkoo_Yoon: 논설의원이라는 분이 나서서 이 정도로 쓰는 것을 보면 동아… http://t.co/J9JShHTUPs [오늘과 내일/최영해]채동욱 아버지 前 上書

@fred1226: [오늘과 내일/최영해]채동욱 아버지 前 上書 : 동아닷컴 http://t.co/WAfOjkqOtr …@dongamedia 최해영 이런개자식이있나 마박에 피도 안마른놈이 어디서 3류소설을 창작이라고 신문에써정말 아부의극치구나 인용한 동아는 더죽일놈이지만

@Mr__lim: 이것이 보수꼴통의 최고봉인가?!"@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Rpz4KgSi8U"

@qkdckd: 이글을 읽은, 신문에 나기까지 관계된 당신들의 자녀들은 무슨 내용의 편지를 썼을까 생각해 봅니다. [오늘과 내일/최영해]채동욱 아버지 前 上書 : 동아닷컴 http://t.co/XLOkKF24v8

@qkdckd: 이글을 읽은, 신문에 나기까지 관계된 당신들의 자녀들은 무슨 내용의 편지를 당신들에게 쓸까 생각해 봅니다. [오늘과 내일/최영해]채동욱 아버지 前 上書 : 동아닷컴 http://t.co/XLOkKF24v8

@shehd00: "@joung6499: 내가볼땐 중꺼님도 만만찬은거 같은데! 말 변태라고!"@unheim: 이 칼럼, 읽어 보세요. 뒤집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변태도 이런 변태가....
http://t.co/h4qv2nsvxj""

@shinhh: 서간체 칼럼의 최고봉은 역시 "채동욱 아버지 前上書". 채동욱 총장의 아들의 입장에서 아버지에게 쓴 편지를 칼럼으로 실었다(진짜다). 이른바 전지적 1인칭 시점이라는 아주 실험적인 문체가 인상적이었던 작품. http://t.co/oqroRV6H6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