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터넷 공간은 정보재(information goods)로 이뤄진 공간이다.
2 하지만 중요한 것은 생산, 유통, 소비비즈니스 영역간의 구획이 없어지고 유기적 결합이 가능해졌음을 입증하고 있다는 점, 콘텐츠의 해체(사용자)와 재구성(사업자)의 역할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 선순환의 메커니즘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3 하지만 이 포스트를 통해 콘텐츠 비즈니스의 핵심이 콘텐츠 자체보다 사용자 관계(interaction)와 사용성(user experience)에 있음을 눈치채게 될 것이다.
트위터 반응

@jumpingstockme: 콘텐츠란 무엇인가? (What is Content?) http://t.co/VMXD6nyMK6

@agnesyun: "콘텐츠를 ‘작품’으로 보지 않고 상호작용을 위한 ‘거리’이자 ‘매개체’로 본다면 콘텐츠 비즈니스는 이제 시작이다" [콘텐츠란 무엇인가? (What is Content?)] http://t.co/cGmKVPGgbv via @wordpressdotcom

@pageraum: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컨텐츠'.. 머리속이 시원해지는 포스팅입니다. 일독을 강추드립니다! - 콘텐츠란 무엇인가? (What is Content?) http://t.co/45SCGaibGs @wordpressdotcom 에서

@srho77: 콘텐츠가 가진 문화적, 교육적, 정보적, 오락적 가치보다는 공감, 공유, 소통하기 위한 거리로서의 가치에 집중해야 성공적인 콘텐츠 비즈니스가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포스트 '콘텐츠란 무엇인가?' http://t.co/LhQRiZPyPd

@n0lb00: 콘텐츠란 무엇인가? http://t.co/waUKcxV3Og 좀 길지만 읽어볼만한 글.

@choice2115: 읽어봐야하는 글이네요. “@n0lb00: 콘텐츠란 무엇인가? http://t.co/8K6AX8TMSF 좀 길지만 읽어볼만한 글.” #fb

@agonyman: 이러닝이라는 디지털 콘텐츠 관련일을 오래 경험했었다보니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미디어와 콘텐츠의 분리,OSMU에서 탈피 등 많은 인사이트를 주는 글입니다. 저는 우리나라에 들어오진 못하는... http://t.co/fErYT9ibAL

@blackmt1: 미디어 가운데 하나인 도서관 입장에서도 콘텐츠에 대해 정확한 이해와 활용 능력 확장이 중요하죠.. 공유 가치가 중요한 시대라면 미디어 역할도 더 확장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는 쉽지... http://t.co/HOnFflKwPY

@napro: 콘텐츠란 무엇인가? (What is Content?) http://t.co/md5f5OYNAw via @wordpressdotcom

@wonJk: 컴퓨터와 휴대전화를 만드는 회사가 음악시장을,
온라인 상거래 회사가 전자책 시장을 장악하는 한편,
실시간 미디어 회사가 TV와의 통합을 시도하는 낯선 풍경이 더 이상 낯설지만은 않게 느껴지는... http://t.co/ldgEa0c9OJ

@jaystory_: 콘텐츠란 무엇인가? (What is Content?) http://t.co/bvAU32hW7w

@_Fanluv: 컨텐츠 컨테이너 좋은 작품에 관한 트윗을 읽고 찾아보다 건진 글. 컨텐츠(정보)의 가치와 공유.
내게는 컨텐츠와 컨테이너 중 컨텐츠가 압도적으로 중요하다. 컨테이너는 접근난이도/선호도 부분이라..

http://t.co/VL81STanVx

@singingdot: http://t.co/s6F4HaTwmN 콘텐츠란 무엇인가

우리는 항상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고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콘텐츠가 필요하다.
----------------------
전반적으로 컨텐츠 유통자의 입장에서 본 컨텐츠인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