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쩌다보니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은 덕분에 다양한 반응들을 접할 수 있었는데,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견도 내 생각 이상으로 많았다.
2 그러나 “신뢰가 가고, 내가 관심있고, 내가 참여하여 로켓으로 만들 수도 있는 스타트업”이라면 얘기가 다르다.
3 하지만 최소한 스타트업에 조인하는 문제에 있어서, 능력있는 구직자에게 최우선순위의 고려대상이 되지는 않는다는 점을 스타트업이 잊어서는 안된다.
트위터 반응

@ihri: 개발자들이 스톡옵션에 혹하지 않는 이유 - 높은 연봉의 프로그래머와 스타트업 포스팅 이후 많은 피드백을 받았다. 어쩌다보니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은 덕분에 다양한 반응들을 접할 수 있었는데,... http://t.co/GP0B4a1HRu

@iolothebard: 개발자들이 스톡옵션에 혹하지 않는 이유 http://t.co/zRX5aNKTKI 흠... 노 코멘트...

@routitz: http://t.co/OBTj4WCuIU 공감하는 글. 좋은 개발자라면 미래 가치든 현재가치든 능력에 상응하는 대가를 주어야 하고, 미래가치를 예상값이라고 한다면 가치 * 확률이 되어, 지분율만이 아니라 스타트업의 성공 확률이 중요하다(더 중요하다).

@won_wizard: 모험회사 - 개발자를 영입하려 한다면 (개발자의 특성) http://t.co/FK37NMzOuD 개발자들이 스톡옵션에 혹하지 않는 이유 http://t.co/yzyxuPQJxJ

@soulhorn: 스타트업을 진행중이거나 혹은 준비중이거나, 아니라면 꿈꾸고 있다면 염두에 두면 좋을 글귀네요.
아 역시 사업이란건 어렵습니다. 응응.
스타트업과 같은 불확실성이 높은 일일 수록 '사람이 재산이다' 카더라... http://t.co/RcYvHyumIB

@ahastudio: “개발자들이 스톡옵션에 혹하지 않는 이유” http://t.co/k6FkWAO4Ca “결국 개발자들이 스톡옵션과 같은 불확실한 보상에 끌리지 않는다는 명제는 충분한 설명이 아니다. 정확히 말해, 개발자들은 그 기업이 끌리지 않는 것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