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포털 1위인 NHN(네이버)은 2012년 수익 2조3893억원 중에서 50% 이상인 1조2065억원을 키워드 광고에서 거두어들였다.
2 이를 개선해 ‘김치’에 관한 콘텐츠가 있는 사이트가 검색에서 먼저 나오게 함으로써 광고를 보지 않은 사용자들이 그 사이트로 넘어가게 해야 한다.
3 그중에서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이 키워드 발굴이다.
트위터 반응

@sisain_editor: 사용자가 한 번 클릭할 때마다 포털에 3만5천원씩 내야 하는 업체들은 ‘부정 클릭’에 시달리기도 한다. 50명의 직원이 아침마다 경쟁업체 광고를 10번씩만 클릭하면 상대 업체는 순식간에 1750만원이 빠져나가

http://t.co/oCX0nH6cwp

@youshin001: 클릭당 3만5000원 무서운 키워드 이야기 http://t.co/HYAla0yCio 네이버 등 포털이 광고 수익 극대화에 매달려 외부 사이트를 고사시키 현실. 만약 포털의 검색 공정성 확립이 되면 청년들이 인터넷창업에 주저 없이 뛰어들게 될 것이다.

@gunbbang0904: [클릭당 3만5000원 무서운 키워드 이야기] 네이버 광고료, 클릭 한번에 35000원이라니. 장난아님 http://t.co/MSEkB2okBB

@hikim561: 클릭당 3만5000원 무서운 키워드 이야기 http://t.co/qTeSHtLatF 네이버의 키워드 마케팅으로 내는 수익 1조원은 중소상인들의 호주머니에서 나온다. 검색보다 광고를 위로 올리고..광고를 검색인것 처럼 위장하는 못된 테크닉 때문이다.

@drunken_muse: 리빙포인트. 상처를 준 업주가 있다면 네이버에서 업종을 검색해 클릭해주면 된다. http://t.co/NrgLqzhczm

@jhnha: "@drunken_muse: 리빙포인트. 상처를 준 업주가 있다면 네이버에서 업종을 검색해 클릭해주면 된다. http://t.co/gqBFWTBZNG" adhd 검색하고 관련 사이트 한번 누르면 3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