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일본 대지진.. 전화 같은게 안되니까 가족들과 메시징앱을 통해서 문자 보내는 것에서... 통찰을 얻음. 지진 이후, 불과 3년만에 개발한 것이 라인임. 현재 1억 5천만.. 올 연말까지 3억명 가입을 목표로 하고 있음. 한국 유저는 전체 글로벌 가입자의 10퍼센트 밖에 되지 않음..

일본,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에서는 스마트폰 판매사, 통신사에서 라인을 반김. 라인을 킬러앱으로 해서 스마트폰 판매를 촉진함. 우리나라로 치면 SKT 광고 전광판에 라인을 홍보한 케이스가 많음. 현재 통신사, 판매사와 협력 관계가 성공의 원인임.

수익모델은 라인을 플랫폼화해서 그 위에서 수익을 얻음. 절반이 게임에서 수익이 남. 스티커/스탬프 수익도 30퍼센트 가량됨.

2011년 6월 라인이 처음 출시했는데... 본사의 네이버톡을 죽이고 라인을 밀어줌. 일본 지사에서 만든 앱을 밀어주기로 결정 내리는 판단이 주요했음. 결정적 결정이었음.

3년이 아니고 3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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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gabiz: [ DBR 날리지코어 시즌2 맛보기! ] 네이버 모바일 메신저 라인 - LINE 의 글로벌 성공전략에 대해서 DBR의 조진서 기자가 심플하게!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
http://t.co/opGsw9SEdc

@estima7: 네이버 Line의 성공전략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indiz 님. http://t.co/cgkOqpxQLe 잘 나왔는데 뭘. ㅎㅎ

@kimseonho: [DBR Know ledgecore 시즌 2] 네이버 Line 성공전략 - 조진서 기자: http://t.co/cUeVRQlULB via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