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Kang Hyunbin, head of business office at LINE Plus Corp
2 So much so that it even has tutorial videos on tips and tricks to get more points.
3 So far, we have established the basic infrastructure that we can do some more in the mainlaind China market.

가까운 중국 시장의 경우, 구글 플레이 보다 서드파티 마켓이 강화게 활성화 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각 서드파티 마켓을 위해 apk를 빌드하는 것은 피곤한 일이지만 라인은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밖에 라인의 타겟 유저가 2030대의 중국 대도시의 사는 여성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Tmall, Mogujie와 같은 현지 패션 관련 기업과 파트너쉽을 통한 제휴 전략도 펼치고 있다.

아직 중국 챗앱 마켓에서 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낮지만 유저 베이스의 트렌드가 성장 추세라는 점이 라인 입장에서는 긍정적인 신호로 읽히고 있는 것 같다.

중국과 달리 태국에서 라인은 1500만 가입자를 가지고 있는 인기 서비스이다. 흥행의 주요 요인은 라인 스티커라고 밝히고 있다. 태국 시장에서 규모를 획득한만큼 라인은 추후 태국 시장에서 브랜드 계정을 광고 상품으로 그리고 뉴스/망가/연예인계정을 킬러 콘텐츠로 포지션닝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밖에 태국 로컬 게임 스튜디오의 영입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태국 외에 라인은 대만,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스페인어 문화 지역에서 꽤 많은 액티브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스페인에서 라인의 인기는 라인의 남미 시장 진출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로 스페인에서 라인 가입자수는 1200만명이라고 한다.

기타 참고사항으로 라인은 기존 모바일 글로벌 플레이어와 달리 철저히 현지화 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아직 IPO 계획은 없으며 지난 4분기 5천8백만 달러 매출을 이뤘다고 밝혔다.

트위터 반응

@hananplaza: 급성장을 이룩한 LINE의 성공스토리와 미래. 카톡과의 글로벌에서의 일전은 불가피해 보임. http://t.co/FQOrejMkDP

@lookblue: “@hananplaza: 급성장을 이룩한 LINE의 성공스토리와 미래. 카톡과의 글로벌에서의 일전은 불가피해 보임. http://t.co/VKaeIMdmFg” #f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