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는 회사를 경영하시는 분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입니다. 인센티브를 아까워하지 마세요. 쓴 만큼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한 말이지만 사람을 키워야 합니다. 그래야 조직이 성장하죠.

개인적으로 제일 중요하게 생각되는데 안 되는 것입니다. 바로 '재충전'입니다. 회사마다 상황이 같을지 모르겠지만 온라인게임은 런칭버튼을 누르는 순간 서비스로 변합니다. 패키지게임과 호흡이 전혀 다르죠. 예전에 패키지 게임을 개발할때는 밤새서 만들어 출시하면 4~6주는 쉽니다. 그다음에 게임이 잘 팔리면 A루트로 가고 잘 안되면 B루트로 가는 식이죠.

온라인게임은 그런 게 없습니다. 런칭하고 서버가 돌아가기 시작하면 개발자는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개발을 3년하고 서비스를 6년 했다고 합시다. 그럼 9년 동안 그 게임에 붙어있는 겁니다. 그 사람 인생을 봐요. 사람이 서서히 소모됩니다. 평일엔 일을 하다가 주말 되면 회사에서 전화와서 '서버가 죽었어요'. '누가 찾아왔어요'. '아이템이 복사됐어요' 그렇게 점점 소모되는 거죠.

그런데 이게 제도나 시스템이나 인적 노하우나 문화가 안 되어 있으니 개발 레벨에서 해결이 안 되는 겁니다. 다 열심히 하고 있는데 쉬라는 사람도 없고요. 우리나라 개발자들에게는 정말 '재충전'이 필요합니다.

업계가 힘듭니다. 많이 힘든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망적인 신호가 있습니다. 앞서 여러 가지 말을 했지만 어쨌든 게임 시장은 성장하고 있고 어렵다고는 하지만 전세계 게임 시장은 분명 성장하고 있습니다. 과거와 달라진 것이 있다면 플랫폼이 파편화되었다는 것이죠. 과거에는 PC와 비디오게임만 있었다고 하면 지금은 여러 가지 플랫폼에서 다양한 게임이 나오고 있습니다. 어려움은 있지만 다양해진 만큼 희망을 찾고 나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말하자면 '붉은 여왕의 이론'이라는 게 있습니다. 붉은 여왕은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에 나오는 캐릭터인데 이 세계에서는 어떤 물체가 움직이면 주위도 빠르게 움직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뛰어야 겨우 제자리에 서 있게 됩니다. 그마저도 하지 않으면 뒤쳐지는 거죠. 이 말은 즉, 정말 열심히 활동하면 생존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업계 전체가 힘을 모아 정말 열심히 뛰다면 당장은 어렵지만 생존할 수 있습니다. 살아 있다면 위기를 극복할 수도 있겠죠.

인센티브를 아까워하지 마세요. 쓴 만큼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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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nteam: [NDC2013] 엔씨소프트 배재현 본부장의 '우린 아마 안될꺼야'라는 말의 의미 http://t.co/BC0K4zcNPj #inven

@ninyk: 게임 개발자분들 모두 힘내세요! “@inventeam: [NDC2013] 엔씨소프트 배재현 본부장의 '우린 아마 안될꺼야'라는 말의 의미 http://t.co/QA8ktbwIYL #inven”

@sunjae70: "@inventeam: [NDC2013] 엔씨소프트 배재현 본부장의 '우린 아마 안될꺼야'라는 말의 의미 http://t.co/DiGZOTuebp #inven" 게임업계의 현실을 잘 설명한 좋은 기사

@bryan3136: 현실적인 이야기 조으다. http://t.co/3DmR7uKkfL 어쨌거나 우린 안될꺼야 아마... 하하

@Gauguin_kr: 애니팡 몇억, 드래곤플라이트 몇억, 윈드러너 몇억이라지만 대한민국 게임계의 현실

요즘들어 COC를 하고 있는데 예전에 아머킹이랑 구상했던 게임이랑 비슷해서도 꽤나 재미있다. 다만 이제 이런 방식의... http://t.co/5gcxBSC32c

@elofwind: http://t.co/Nd7ZXmYPr8
다른 건 됐고 맨 마지막 ㅇㅇ ㅋㅋㅋ

@Enochoi: 엔씨소프트 배재현 본부장의 '우린 아마 안될꺼야'라는 말의 의미 - 인벤 커뮤니케이션즈 - http://t.co/J94DFPT5hh

@jaiersolhan: 엔씨소프트 배재현 부사장의 '우린 아마 안될꺼야'라는 말의 의미 - http://t.co/Fc2Y7uMMqM

@karmert: NC소프트 배재현 부사장, 한국 게임시장의 어려운 현실 http://t.co/vHG0C5bR1t 어려운 줄은 알았는데, 이 정도인 줄은 몰랐네요. 영화판과 비슷한 줄 알았는데 아닌 듯. 영화는 히트작도 언젠간 막을 내리지만, 게임은 신작이 매우 어려워

@icancom: 엔씨소프트 배재현 부사장의 '우린 아마 안될꺼야'라는 말의 의미 http://t.co/lPOgi8ieAJ @inventeam 에서

@practal78: 모든 분야에 해당되는 결론인 듯... 생존을 위해 열심히 뛰어야... / 엔씨소프트 배재현 부사장의 '우린 아마 안될꺼야'라는 말의 의미 http://t.co/VrCg3TtGJj via @inventeam

@RAIMINE: 엔씨소프트 배재현 부사장의 '우린 아마 안될꺼야'라는 말의 의미 http://t.co/K7CO6a5WpN via @inventeam

@gpzang77: 개발자로서 공감가는 부분이 많네요 http://t.co/bX0Nd9HUlH

@EricSJLim: 우리나라 게임의 현주소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듯 하다. "엔씨소프트 배재현 부사장의 '우린 아마 안될꺼야'라는 말의 의미" http://t.co/cbPPdsZE2S @inventeam 에서

@spnova90: 게임업계 이야기이지만, 모든 산업에 적용되는 것이 아닐런지... http://t.co/J00RvE7Kka

@mywho88: 정말 공감가는 이야기....우린 아마 안될꺼야~~ 이 말에는 많은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우린 아마 안될꺼야 에서부터 시작을 해야지.... http://t.co/802LQnYv2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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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xoh: 토이스트라이커즈.... 허허허허 http://t.co/c6liVgUU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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