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가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인맥이 넓거나 연결이 많은 사람이 반드시 영향력자가 아니라는 것은 여러 실증적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되었으며, 폴 아담스의 ‘Grouped’라는 책에서 이러한 설화에 대한 다양한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2 고도의 연결성이 높은 최상위의 허브가 늘 사회적 이슈 확산과 정보 전파, 행동 유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3 이러한 논의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사회 전체가 어떤 아이디어에 쉽게 감염되는 상황이 이루어져 있는가 하는 점이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전세계로 확산되는 데는 1차적으로 커버 송을 하거나 리액션 비디오를 만들어 내는 혁신적 그룹이 있었고 이를 수 많은 팔로워에게 전파한 스크터 브라운이나 션 플롯의 역할이 그 다음 폭발적 확산에 기여한 것이다.

트위터 반응

@LGElectronics: 강남스타일에 이어 젠틀맨으로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지게 된 싸이, 그 비결은? 한상기 박사의 글을 읽고 블로그 댓글로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5분께 카페라떼를 드려요(~4/29) http://t.co/5DSuWYpHd3

@midorijung: 최근 가수 싸이가 새 노래 ‘젠틀맨’을 발표해 나흘만에 유튜브 조회수 1억 건을 돌파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유튜브를 통해 신곡을 보고 다른 사람에게 알릴 것인가 하는 점이 소셜 미디어를 연구하는... http://t.co/PMPRLKYC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