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메뉴 [ 우리 벤처기업은 사회적기업이 아니다, 수익화해라 ]
2 비게임 특히 서비스형들도 우리나라처럼 사용자 수 적고 메가트렌드인 곳에서는 적더라도 자기 고객의 로열티정도는 가져야 한다고 본다.
3 제품이 너무 돈타령하는 것도 물론 고객들에게 거부감이 들지만, 잘 생각해야한다.

시작단계부터 고객의 유료 지불이라는 허들을 연구하고 그들이 기꺼이 돈을 쓸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미션을 가져야 한다고 본다. 쉽게 말해 10명이든 100명이든 유료 고객으로 바꾸어놓는 회사만이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