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료로 제공하고 나중에 부가 기능을 유료로 판매하는, 이른바 프리미엄(freemium) 비즈니스 모델로 성공하는 기업들이 늘었지만 대단히 위험한 전략이라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2 유료 전환율이 낮거나 아예 유료로 전환되지 않는다 : 만흔 서비스가 무료로 너무 많은 것ㅇ르 제공하는 실수로를 저지르기 때문에, 유료 전환율이 매우 낮거나 사용자들이 아예 유료로 전환하지 않는다.
3 둘째 가격 정책은 사업 모델에서 가장 위험하고 가장 중요한 부분이므로, 초기에 테스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트위터 반응

@beyonditblog: 왜 나는 freemium 전략에 반대하는가: 무료로 제공하고 나중에 부가 기능을 유료로 판매하는, 이른바 프리미엄(freemium) 비즈니스 모델로 성공하는 기업들이 늘었지만 대단히 위험한 전략이라는 ... http://t.co/UzRZkIYj

@delight412: 최근 나온 린스타트업이란 책을 보니, freemium 전략은 스타트업을 할때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저자 의견을 소개합니다. 왜 스타트업의 freemium 전략에 반대하는가 http://t.co/5gjM4C1N @techit_kr 에서

@goodgle: 최근 출간된 린스타트업(한빛미디어) 책 소개입니다. 흥미로운 내용을 담고 있군요.

:: 나는 왜 스타트업의 freemium 전략에 반대하는가 http://t.co/qieJHJ87 via @techit_kr

@istsest: 나는 왜 스타트업의 freemium 전략에 반대하는가 http://t.co/YQQpUVPO

@teslamint: "예술가, 음악가, 개발자 등 창조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만든 것을 과소평가하는 것으로 특히 유명하며 가격 결정에 매우 서투르기 때문이다. 즉 가격은 판매자가 아니라, 구매를 염두에 두고 결정해야 한다." http://t.co/zYYOmC4R

@TechIT_kr: 나는 왜 스타트업의 freemium 전략에 반대하는가: 무료로 제공하고 나중에 부가 기능을 유료로 판매하는, 이른바 프리미엄(freemium) 비즈니스 모델로 성공하는 기업들이 늘었지만 대단히 위험한 ... http://t.co/9lqJQEbu

@DNALens: 나는 왜 스타트업의 freemium 전략에 반대하는가 [Tech IT!] http://t.co/smGbQXmG

@adreamer21: 나는 왜 스타트업의 freemium 전략에 반대하는가 http://t.co/0zUqLHOw

@wizjang: 나는 왜 스타트업의 freemium 전략에 반대하는가 http://t.co/mR4B9aWW 유료전환율이 낮고 제대로된 시장검증을 지연시킨다는 논리. 일리가 있는 말이지만 시작도 못해보고 죽는것보단 낫지 않을까?

@einxote: 나는 왜 스타트업의 freemium 전략에 반대하는가 http://t.co/4KLlCskK

@startup_bot: 나는 왜 스타트업의 freemium 전략에 반대하는가 http://t.co/21Q0XAPx

@bluempathy: 己所不欲勿施於人 이보다 길게 이야기할 필요있나. freemium이 나자신에게 통했던 앱을 생각해 보고, 그렇게 개발하고 유통하라. 아니면 하지말라. "나는 왜 스타트업의 freemium 전략에 반대하는가" http://t.co/N3MXOKEK

@ilove8: 나는 왜 스타트업의 freemium 전략에 반대하는가 http://t.co/65feYQbJ

@likelink_kr: 나는 왜 스타트업의 freemium 전략에 반대하는가 http://t.co/totehje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