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케이팝이 어떻게 세계로 퍼져나가는지를 설명해 보겠다는 얘기였다.
2 특히 중요한 건 이들이 이질적인 집단 사이의 연결 고리라는 점이다.
3 바이럴 마케팅에서 큰 성공을 거두기 위해 가장 중요한 건 초기 수용자 집단을 넘어서야 한다는 점이다.
트위터 반응

@kwang82: 싸이가 자고 일어났더니 유명해졌는데...내역을 설명한 글. RT @Coolpint: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b109TZ2X

@share_dream: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A5zYAXE9

@treum_co: 동아일보 김상훈 기자님이 강남스타일 확산 과정 초반에 대한 분석글을 올려주셨네요. 트리움의 SimPL을 활용했습니다 :) http://t.co/iGC1GWnn

@ezoomin: 강남스타일 열풍은 싱가포르 @SGTeacherSays 의 트윗을 한류매체 @allkpop 이 소개하면서 폭발. 서로 다른 집단을 연결하는 허브의 중요성RT @Coolpint: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CnHVSGPB

@oyy560: 흥미롭네요 연예관련이라기보단 마케팅 관점 RT @Coolpint: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xrWd8UPI #fb

@Yijongdae: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9KrWlboq @Coolpint 에서

@leokim76: 트리움의 강남스타일 분석에 대한 동아일보 김상훈 기자님의 글. 촌철살인.http://t.co/v2wSsYqM

@kobi78: "@kwang82: 싸이가 자고 일어났더니 유명해졌는데...내역을 설명한 글. RT @Coolpint: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PrQC2T1i" #fb 이런 부분은 웹서비스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것 같다.

@jinkyupark: 트위터의 영향력 및 바이럴 마케팅 효과! “@kwang82: 싸이가 자고 일어났더니 유명해졌는데...내역을 설명한 글. RT @Coolpint: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lVsPdDIg”

@KoreanZenWolf: 싸이의 강남스타이이 트위터를 통해 퍼져 나간 경로를 분석. 허브의 중요성 "@Coolpint: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HShVWJR0"

@Hwazstyle: ! RT @Sharon_S2_: 재밌는 분석 RT @kwang82: 싸이가 자고 일어났더니 유명해졌는데...내역을 설명한 글. RT @Coolpint: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BKHHNtml

@mssiyy: “@KayKimTwit: RT 생각할 거리가 많다 @Yijongdae: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ttECJ2Mi @Coolpint #fb #yam”

@tigerear: 강남스타일 성공은 이종문화를 연결하는 소셜네트워크 중간자 허브의 역할이 결정적. RT @Coolpint: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SnYl800J

@massil77: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3Bj9lXJi 바이럴 마케팅에서는 팔로어 숫자가 많은 ‘파워 트위터 사용자’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특정 집단과 집단을 연결하는 허브의 존재다.

@swexpertgroup: 얼마전 읽은 grouped가 생각나게 만드는 트윗 RT @javauser: RT 생각할 거리가 많다 @Yijongdae: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9Viowqrc @Coolpint #fb #yam

@justin_jin: 새로운 분석글 추천 RT @kwang82: 싸이가 자고 일어났더니 유명해졌는데...내역을 설명한 글. RT @Coolpint: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wBo0RnMq

@Yijongdae: 이 포스팅에 실린 분석은 일일트윗량이 4만정도일때였고 오늘 10만 돌파했습니다 RT @KayKimTwit 생각할 거리가 많다 @Yijongdae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9KrWlboq @Coolpint

@Yijongdae: 저희의 접근과 많이 잇닿아있는 책이지요 ^^ RT @swexpertgroup 얼마전 읽은 grouped가 생각나게 만드는 트윗 RT @javauser RT 생각할 거리가 많다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9KrWlboq

@heenby: 마케팅에서 대형 캠페인 못지 않게 'small talk형' 실질적 소통이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음을 반증하는 사례. RT @Yijongdae: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dZo4WBHQ @Coolpint #fb

@Yijongdae: 소셜이라는게 어려운게 아닌 것 같아요. 재미있는 이야기를 친한 사람들 사이에서 이야기하고, 힘 센 사람이 증폭시키고. 전형적인 사례가 강남스타일 케이스인 듯합니다 RT @heenby http://t.co/9KrWlboq

@bindapps: [일상]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뜬 이유는 'Youtube'와 '소셜네트워크'의 역할이 컸다고 하죠. 그 중 트위터의 역할에 대하여 분석한 글이 있어서 소개해 드려요. 이젠 바이럴 마케팅이 대세인가요... http://t.co/HdnMZ2pu

@literally1: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by 김상훈" SNS에서도 문화 간 허브/중간 매개자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는 사례?
http://t.co/rZdlQjKl

@art_tech_tweets: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on2TH66t via @Coolpint

@likelink_kr: [바이럴마케팅]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소셜네트워크 분석업체 트리움의 강남스타일 분석에 대한 글) http://t.co/QsPwZdKs

@leejiman: 볼링에서 전체핀을 쓰러뜨리려면 정중앙의 5번핀을 쓰러뜨려야 하는데, 그 핀을 쓰러뜨리려면 먼저 1번 핀을 맞추어야한다고.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에 익히알려진 T-Pain은 1번핀였고, 숨은 5번 핀이 있었군요. http://t.co/ckvAmBIZ

@dechloe: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lc6e8V0a via @Coolpint" 나뉘어진 시장 사이를 연결해주는 허브 사용자들의 중요성~~

@dooooeeee: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1wYwElP3 via @Coolpint //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려는 마케터분들 읽어보시면 좋겠네요. 네트워크에서 '허브'의 중요성은 누구나 외쳐대지만,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bulnak: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7FT9XQmp @Coolpint 에서

@RealKaracha: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Q4QYEhmK 강남스타일이 어떻게 폭발적인 확산을 거쳤는지 일목요연하게 설명했다. 강남스타일의 음향을 주파수대역별로 구분하던 YTN의 개뻘짓보다도 훨씬 좋은 글.

@ymkim_blueone: 강남스타일은 다른 케이팝과 뭐가 달랐나 http://t.co/lgXp3gTv 재미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