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0여년 전 중국주재하면서 생명의 위협을 느낀 적이 여러 번 있었다.
2 그것은 누군가에게 감시받거나 전화·컴퓨터를 도청·해킹당하고, 심지어 납치되지는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다.
3 중국이 '법치국가'란 평가를 받으려면 '빅 브러더'의 막강한 힘을 법의 테두리 안에서 사용해야 하고 내·외국인에게 동일한 잣대를 들이대야 한다.
트위터 반응

@MydepotM: [전문기자 칼럼] 중국 여행이 두렵다 http://t.co/odbhGo4l

@harvester4God: [조선일보][전문기자 칼럼] 중국 여행이 두렵다 http://t.co/N1VBRrFw

@jsbob36: [조선일보][전문기자 칼럼] 중국 여행이 두렵다 http://t.co/OEpiZcVb

@estima7: 중국 여행이 두렵다 http://t.co/BCfxDjul 중국이 초강대국이 되는 세상이 오는 것도 두렵다.

@BCram96: "@estima7: 중국 여행이 두렵다 http://t.co/CnlF43fa 중국이 초강대국이 되는 세상이 오는 것도 두렵다."성공할 순 있지만 존경 받긴 글러먹은 중국. 하지만 여전히 중화를 꿈꾼다.

@stopie21: 동북공정으로 꽤시끄럽던 예전.학계및언론계를 대놓고 미행하던 공안에 충격.광개토대왕비도 버스안에서 몰래 촬영했던 슬픈기억 RT @estima7: 중국 여행이 두렵다 http://t.co/wJJ0sSax 중국이 초강대국이 되는 세상이 오는 것도 두렵다.

@graceseongmi: 중국 여행이 두렵다 http://t.co/YWdG3A08 중국이 초강대국이 되는 세상이 오는 것도 두렵다. (@estima7)ㅡ어떻게 대비해야할까...

@kikikiblue: 그래서 초강대국은 못될것 같다는. “@estima7: 중국 여행이 두렵다 http://t.co/kGOlgeJv 중국이 초강대국이 되는 세상이 오는 것도 두렵다.”

@tamukorean: 10년쯤전에 중국에서 2년간 살아본 사람의 경험에 의해면 이 기사는 '특정의도'를 가지고 사실을 왜곡했다고 밖에. 매년 5천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중국에 여행을 갑니다. RT @estima7: 중국 여행이 두렵다 http://t.co/bCHWrJ3z

@Footlog: 얼마 전 부모님 패키지여행 가서 강도당한일이 생각나네요. RT @estima7: 중국 여행이 두렵다 http://t.co/2RdkA06M 중국이 초강대국이 되는 세상이 오는 것도 두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