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메리카노 한잔 최대ㆍ최소용량간 차이 평균 60g
2 특히 스타벅스를 비롯한 일부 브랜드의 경우 실제 용량표시용량에도 미치지 못했다.
3 특히 투썸플레이스와 커피빈은 스타벅스와 마찬가지로 조사 시 구입한 30잔 모두 기준 용량보다 10g이상 모자랐다.

에스프레소 30ml 뽑는데..그냥 뽑히냐?원두의 양, 로스팅정도, 원두 분쇄도, 물온도, 탬핑강도에 따라서..천차 만별인데... 프랜차이즈 매장에서..알바가 계속해서 뽑아내는데..일정할 리가 없지..

솔직히 사람이 하는 일에 약간의 차이가 없을 수는 없다
문제는 맨 아래의 말처럼 정말 동일한 양의 원두가 사용되어 지고 있는지를 봐야 한다

아이스커피는

얼음이 딱 반임

커피용량도 용기 반정도임

재미있는 조사네... 그런데 현실은 전혀 모르고 썼는데 원하는것이 무엇인지 모르겠군.. 커피가 자동기계에서 나오는것도 아니고 사람이 담는것인데.. 달랑 3곳 점포 조사해서는 그것으로 전체를 평가하려는 ... 한마디로 말하는 엉터리 기사다.. 용량이 맞지 않다고 썼으면 모를까.. 겨우 몇개 점포의 직원들 솜씨에 의해서 어디는 용량 차이가 작고 어디는크다고 말할수 없다... 그냥 기사를 쓰기위한 조사를 한듯...

트위터 반응

@eps1024: <커피전문점 커피 정량은?…판매용량 들쑥날쑥> http://t.co/DaWMdghi ㅡ ㅡ 솔직히 용량차이 많이난다'''

@cookimon78: <커피전문점 커피 정량은?…판매용량 들쑥날쑥> http://t.co/cnoqOQYF 커피 좋아하시는 분들 참고하세요..뭐 갠적으로 제주도는 드립커피 전문점이 더 많고 개성있는 색깔들이 묻어나니 굳이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이윤 없지만서도..

@mariflower5014: <커피전문점 커피 정량은?…판매용량 들쑥날쑥> http://t.co/RMQhbhKe 프랜차이즈 기본이 표준화인데 편차가 작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