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BC노조 조합원들에게 170일 파업투쟁의 원동력은 김재철 사장이었다.
2 170일 장기파업이라는 ‘비극’이 반복되지 않으려면 정치권력으로부터 근원적으로 독립할 수 있는 제도 변화가 필요하다.
3 노조는 17일 대국민선언문에서 “170일 간의 파업으로 향후 어떤 정권이 들어서건 MBC를 장악하기 위해서는 더 큰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란 사실을 만천하에 알렸다”고 강조했다.
트위터 반응

@PANICANIC: 피디저널의 이 기사가 현재 MBC 노조의 성과와 한계를 가장 냉정하고 정확하게 보고 있다 http://t.co/Mncv8QOz

@cynthyoo: Wrap-up of MBC strike: RT @PANICANIC: 피디저널의 이 기사가 현재 MBC 노조의 성과와 한계를 가장 냉정하고 정확하게 보고 있다 http://t.co/7looab7Z

@Pringles7: 공감 RT @PANICANIC: 피디저널의 이 기사가 현재 MBC 노조의 성과와 한계를 가장 냉정하고 정확하게 보고 있다 http://t.co/pnniodqv

@prana40: 때로는...이런 저런 평가하는 사람들이 참 쉽게 말한다고 느껴진다. 말하기는 참 쉬운법... “@PANICANIC: 피디저널의 이 기사가 현재 MBC 노조의 성과와 한계를 가장 냉정하고 정확하게 보고 있다 http://t.co/Ks0UL5L5”

@maxis2928: 마봉춘 언제나 와이팅!! RT"@PANICANIC: 피디저널의 이 기사가 현재 MBC 노조의 성과와 한계를 가장 냉정하고 정확하게 보고 있다 http://t.co/Ss8UbU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