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마트폰 메신저 ‘카카오톡’은 국내 이동통신사보다 많은 고객을 확보해 국민 애플리케이션(앱·응용프로그램)으로 불리지만 여전히 적자다.
2 모바일 생태계 가뭄의 가장 큰 요인은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3 하지만 모바일 광고시장 규모가 협소해 앱 개발비도 건지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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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windoro: 모바일 생태계 '돈 가뭄'에 허덕인다. 앱 개발사 25% 실적 '제로' http://t.co/vm939Inc 이럴 줄 알았다. 마치 앱이 새로운 신경제인양 난리부르스더만. 내년 요맘때면 투자손실이 얼마느니 거품이었다 신기루였다 그럴거야.

@thirdtype: 모바일 생태계 '돈 가뭄'에 허덕인다 http://t.co/AmVky9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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