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 국민이 사용한다는 카카오톡의 가입자가 얼마전 5,000만명을 넘어섰다.
2 플랫폼 사업자로서의 위험요소에 대해 위에서 언급하기는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5천만명이라는 수치는 국내 사업자에게는 여전히 매력적이다.
3 훌륭한 플랫폼이 되기 위해서는 기본 플랫폼이 충분한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고, 써드파티사업자들에게 ‘돈이 된다’는 확신을 주어야 한다.
트위터 반응

@delight412: 서드파티 관점에서 카카오톡은 지금 모바일 포털일까요 플랫폼일까요? 아직은 포털에 가깝다는 생각도..모비즌님에게 의견을 물었습니다. 카카오톡, 진정한 플랫폼이 되기 위한 조건 http://t.co/yZklz1za

@mobizenpekr: 카카오톡, 진정한 플랫폼이 되기 위한 조건 http://t.co/TkwJ2Nrl 플랫폼으로서 카카오톡의 매력과 가능성에 대해 techit 블로그에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zdnetkorea: 플랫폼으로서 카카오톡의 매력과 가능성은 과연?

:: 카카오톡, 진정한 플랫폼이 되기 위한 조건 http://t.co/sC0H55Tw

@sigistory: 카카오톡, 진정한 플랫폼이 되기 위한 조건. 5천만이 모래성일수도. http://t.co/ymPKEYbf

@goodgle: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 수익없는 플랫폼 등의 약점, 허나 5천만 명이라는 수치는 매력적 ...

:: 카카오톡, 진정한 플랫폼이 되기 위한 조건 http://t.co/MPhzRppW

@lookblue: “@goodgle: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 수익없는 플랫폼 등의 약점, 허나 5천만 명이라는 수치는 매력적 ...

:: 카카오톡, 진정한 플랫폼이 되기 위한 조건 http://t.co/VbrW037l” #fb

@papillote82: 인기몰이에 성공한 서비스에 수익구조를 만드는 것니 더 힘든듯...카카오톡, 진정한 플랫폼이 되기 위한 조건 http://t.co/DKrjYHlJ

@NanumNow_Social: 카톡의 사례를 보다보면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 되요. http://t.co/cED3uhRL

@dasulgi: 카카오톡, 진정한 플랫폼이 되기 위한 조건 http://t.co/xlpIK4QX 인터넷 기바 기업들의 공통적인 문제는 사용자와 수익이 항상 비레하지는 않는다는 것

@mrsuh: 카카오톡, 진정한 플랫폼이 되기 위한 조건 http://t.co/KOYf86UG MIM이라는 정체성이 서비스 확산엔 도움이 되었으나 BM을 시도하기가 까다롭다는 내용. 메신저의 역사를 돌이켜보면 일리있는 이야기지만 이를 넘어섰으면 하는 바람이...

@yoonguhan: 카카오톡, 진정한 플랫폼이 되기 위한 조건.. 가입자 5,000만명, 1일 접속사용자 2,000만명, 1일 총 13억건의 메세지 작성, 총 26억건의 메시지 수신. 수익모델은 ?  http://t.co/LJDJht2I

@hojae1206: 카카오톡, 진정한 플랫폼이 되기 위한 조건 http://t.co/UTLcHdBI

@mcstop: 카카오톡, 진정한 플랫폼이 되기 위한 조건 http://t.co/f4aKCvWQ

@EdgeKim: 카카오 스토리 - 사진서비스 점유율 51% http://t.co/J7LgVY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