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을 대표하는 유통업체들이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다.
2 런 대표는 "한국 유통기업이 중국에서 성공하려면 '철저한 현지화(本土化)'와 '적합한 파트너 선택'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3 국내에선 승승장구하던 유통업체들이 중국에서 고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트위터 반응

@work114: 상가, 점포 직거래 http://t.co/NLLZtRsr [핫이슈] 롯데?이마트가 中서 까르푸 꼴?… \"큰일났네\" http://t.co/taVjhN1E * 상가매매, 점포직거래 [점포4989] http://t.co/NLLZtRsr

@estima7: 한국 유통업체들, 中 만리장성 못 넘어 고전 http://t.co/alxk1eE5 이마트도 이렇게 고전하는지 몰랐음.

@taeuk: 결국은 문화와 생활습관 파악이 중요“@estima7: 한국 유통업체들, 中 만리장성 못 넘어 고전 http://t.co/9ytgFp9F 이마트도 이렇게 고전하는지 몰랐음.”

@BIZSEOUL: 한국 유통업체들, 中 만리장성 못 넘어 고전 Link:http://t.co/BVYeTP8l 유통업 특성상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데, 매장 운영과 관련한 모든 사항을 중국 회사와 일일이 합의를 해야 해 효율성이 떨어졌다는 것. 롯데백화점

@ThreeSugaaz: 현지문화를 몰라서 못한 것처럼 나오지만 사실은 '이게 한국식이고 고급이다'라고 들이민 것으로 보인다. "@estima7: 한국 유통업체들, 中 만리장성 못 넘어 고전 http://t.co/gpegdRdo 이마트도 이렇게 고전하는지 몰랐음."

@jay3kim: 롯데·이마트가 中서 까르푸 꼴?… "큰일났네" http://t.co/OtJ8REI1

@SungNoChoi: 롯데·이마트가 中서 까르푸 꼴?… 큰일났네http://t.co/Vt2eZt0A

@peterpan7696: 한국에서의 성공과 성장이 기업(이마트 등)의 실력만으로 얻은 성과라고 생각치 않는 이유입니다. "@estima7: 한국 유통업체들, 中 만리장성 못 넘어 고전 http://t.co/mbOTmXSJ 이마트도 이렇게 고전하는지 몰랐음."

@erica_1008: 롯데·이마트가 中서 까르푸 꼴?… "큰일났네" http://t.co/I4X66rvM

@ljh3810: 롯데·이마트가 中서 까르푸 꼴?… "큰일났네" http://t.co/yYTgMsee

@dbvudtk21: 롯데·이마트가 中서 까르푸 꼴?… "큰일났네" http://t.co/8DMEwHTl

@bin2k1: "국내선 승승장구 롯데·신세계, 왜 중국선 맥 못추나" http://t.co/nKasRxac 중국 진출 성공한 국내업체 몇안되지 않나. 한중일 모두 외국 유통업체들에게 어려운 시장인듯. 코스트코 사례같이 정형화된 no-frills 업태가 수월할까

@sunnyxuan: 롯데·이마트가 中서 까르푸 꼴?… "큰일났네" http://t.co/QNsnwl4a

@HeriBJ: 롯데·이마트가 中서 까르푸 꼴?… "큰일났네" http://t.co/x2onVp5s

@michasso: 롯데·이마트가 中서 까르푸 꼴?… "큰일났네" http://t.co/tilbMv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