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bound marketing (pull): 소비자가 찾아오게 하는 마케팅
outbound marketing (push): 소비자에게 찾아가서 알리며 홍보하는 마케팅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아웃바운드 마케팅 -> 인바운드 마케팅 으로 변화하고 있음.
(소비자가 직접 검색해서 비교하며 찾아오니까)

음. 그리고 인바운드 마케팅이 더 광고비용이 적게 든다.

위의 인포그픽이 보여주는, "아웃바운드 마케팅의 비효율성"은
(1) 91%의 사용자가 기업의 (광고성) 이메일 구독을 해제 함.
(2) 86%의 시청자가 TV광고를 안 보고 돌린다.
(3) 24~35세의 84%는 자기가 좋아하는 사이트에서 광고가 너무 많아 실수로 클릭한다
(4) 메일의 44%는 열지도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