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존경하는, 이택경님, 이재웅님이 발표 하시고, 듣고 싶은 세션도 많음!
17일에 참가신청 받네요~

오늘 두 시 접수였는데 두시 삼십분쯤 들어가니 트래픽 폭주로 오후에 다시 연다고 하네요 ;;

실시간 중계한다고 하니 갈필요 없을듯 ㅋㅋ

오 실시간 중계 듣는중. 지금은 노래만 나오는 듯...

정재승 교수 강의 요약:

창의적인 리더들의 7가지 초능력.
창의적인 사람들이 어떤 특징이 있나?
진중권, 정재승. 크로스라는 책. 21세기 지성인들의 필독서.

이모티콘 동서양 다름.
예수 그리스도가 매달린 십자가. 이 방향으로 본 그리스도를 그릴 수 밖에 없다.
헬로우키티.

회의보다.
실제 커뮤니케이션. 창의적 액티비티가 나오는 시간은 커피 브레이크 더라. (웹캠으로 관찰해보니. 발견함)
그래서 => 10분 회의하고 10분 커피브레이크. 이때 정리되고 좋은게 나옴.
즐거운 재밌는걸 해야한다.

C레벨이 좋아하는 아이디어만 직원들이 내서. 그것만 실현됨.
C레벨은 일반 대중들과 점점 멀어짐. (경제적, 지위적으로)
C레벨은 대중의 마음을 읽는 감을 노력해서 얻어야 한다.
그런일에 실패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성공하나 의사결정 실패로 한번에 훅가는 경우 있다.

최대한 빨리 의사 결정 내리고.
자신이 결정한것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보통은.
확실한 상황이 될때까지 의사결정을 미룬다.
늦게 의사결정을 한다.
그리고 자신의 의사결정을 바꾸지 않아. (신중히 선택했으니)

하지만 확실하다고 생각했을 때는 이미 늦는다. 다 상황을 안다.
세컨 팔로워들만 하는 일.

문제는.
휴브리스. hubris. 이런사람들은,
나이가들면. 자신의 결정을 바꾸는 능력이 엄청 떨어진다.
잘못되었다고 아무리 얘기해도 안 바꾼다.
예전에 성공했던 모델 때문에, 나이가 들면 반드시 실패할 가능성 있다.
빠르게 의사결정하고 바꾸지 않기 때문에.

즉, 빠르게 의사결정하고. 언제든 조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조직원들과 공유해야함.

감사합니다!!!!!!! 좋은 내용 이네요.
(1) 일단 빠르게 의사 결정해라.
(2) 그리고 잘못되면 바꿔라.

김택진이 언급한 NetHack 이라는 게임: http://en.wikipedia.org/wiki/NetHack

김택진이 이게임을, 진짜 네트워크 상에 올려보자 라고 해서 만든게 리니지고. 리니지로 밥을 먹고 살 수 있을 거라곤 생각도 못했다고 하네요.

사회자: 스마트시대. 10년에 한번 오는 기회. 변화의 시기. 뭘 해야 하나?
김택진: 코딩을 해야한다. github, stackoverflow, 들어가서 코드 직접 해보고 하면서 아이디어 얻어야 한다.


허진호: 브랫테일러 아세요?
브랫테일러.
79년생.

구글맵. 프랜드피드 창업. 프랜드피드 인수되면서 페북에 들어감.

like버튼을, javascript 한 줄로. 구조가 바꾼 이후로
그후로 facebook connect를 붙인 사이트가 10만개에서 100만개 사이트로 증가함.
그 아키텍쳐 만든게 브랫테일러. 이거 하고 한달뒤에 CTO되었음.

마크주커버그같은 사람 보다 브랫테일러 같은 사람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런 아키텍쳐는 절대 기획자 머리에서 나올 수 있는게 아니다.
이건 기술자만 만들어낼 수 있는 아키텍쳐다.
구글 API도, 기술자만 생각할 수 있는 아이디어다.


김택진: 그래서. NC소프트를 최초로 프로그래머만 있는 회사로 만들고 싶다. 몇일전에 회사에서 선언했다. 앞으로 모든 업무는 컴퓨터 언어를 통해서 각 부서간의 API를 통해서 할꺼다. 여러 언어로 가능하지만 표준 랭귀지는 정해주겠다. 우리는 js를 표준랭귀지로 정했다. 뭘 하고 싶을때, 관리서버에 api를 통해서 js로 요청. 클로져 기능을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그런 회사로 만들자고 선언을 했고 그렇게 할꺼에요. 내 꿈은 모든 세상의 사람들이 프로그래머가 되는 것.

김택진의 이야기는 정말 동감되는데.
저 이야기는, 얼마전에 아마존이 했다는 플랫폼화 전략을 보고 패러디(?)한 것 같다.
http://likelink.co.kr/p/475/구글-직원이-쓴-구글-비판글-번역본
헐! 요약 감사!!!!!!!!!!!
김택진 완전 개발자 스타일이네요!!! 좋다!!!
김택진이 저기 대담자들 중에 가장 스마트해 보였어요.
ㅁ옴ㅁㄴㅇㅎ

A님의 트윗 질문: 25살 대학생이다. 지난 10년간 리니지와 함께 했다. 앞으로 10년은 ???게임과 함께 하겠다.
김택진: 천일의 사랑. 치매. 치매 현대에 갑자기 많아진게 아니라, 예전엔 뇌의 퇴화보다 육체가 먼저 죽었다. 이제는 뇌의 퇴화보다 몸이 오래 산다. 이제는 치매가 눈에 보이기 시작한다. 뇌가 시대의 테마가 되었다. 게임 지탄이 많다. 근데 많은 세월 뒤에는 다른 시각으로 재평가 되리라 생각한다. 게임이 인류의 뇌에 주는 선물이다라고 생각한다. 리니지 뿐 아니라, 수많은 사람에게 즐거움과 기쁨을 주는 인터넷이기 싶었다.

약간 변명같이 들리긴 하네요 ㅋㅋ 리니지를 보고 게임의 긍정적인 점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허진호: 개발자와 엔지니어는 구분해도 될 것 같다. 엔지니어링의 사고방식으로 문제 해결하는 것의 견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재웅: 작은 문제라도 개발자 관점으로 해결하고 사회에 기여했으면 한다.